노무 관련 기사
“골프장 캐디도 직장내 괴롭힘 보호”…대법원, 사업주 책임 첫 인정
다만 ‘골프장 캐디는 특수형태근로자로, 사업주인 건국대 법인은 배씨를 보호할 의무가 있었고 A씨의 불법행위를 알 수 있었음에도 배씨를 위한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았다’며 산업안전보건법상 노무제공을 받는…
4년 만에 민노총 벗어난 한은 노조…法 “탈퇴 결의 적법”
당시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지부·지회가 산별노조의 하부조직일 뿐 독립 노조가 아니기에 조직을 전환할 권리가 없다는 기존 노동법 해석을 뒤집어 산별노조 산하 지부가 임시 총회를 통해 상급 노조를 탈퇴해 기업별…
중대재해처벌법 해법은 없을까
반면, “중대재해처벌법은 악법”이라는 어느 노동법 학자의 일갈은 중대재해처벌법의 운용과정이 중요함을 깨닫게 한다. 다음에는, 수사기관과 법원의 실무사례를 중심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의 생생한 현장을…
노조 없는 근로자 두고…”정부가 챙겨야” vs “노조 할 권리부터”
또 49일 만에 재개된 민생토론회에서는 노동약자 지원 보호법 제정과 노동법원 설치를 지시하면서 급물살을… 주로 미조직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노동법률 상담과 노동법 교육을 진행하고, 상담 결과에 따라 정부가 시행…
포스코, 다시 노사갈등 속으로 …’장인화 체제’서도 노조탄압?
탈퇴종용 부당노동행위는 120여건에 이르며 근로시간 미준수, 휴게시간 보장 위반 등 다양한 노동법 위반사례가 접수됐다. 노조는 앞으로도 노동법 위반 사례를 접수하고 이를 기반으로 법적 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두 배로 벌어진 대·중소기업 임금 격차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정규직의 시간당 임금도 2만4,799원으로 비정규직(1만7,586원)의 1.4배로 나타났다. 이 정도의 차이는 중소기업이나 비정규직에게는 실생활에서 엄청난 상실감으로 나타나기 마련이다….
[와이라노] “차등 아닌 차별”… 최저임금 차등적용 시행될까
노인들의 구직이 어려운 상황인 만큼 최저임금보다 낮은 임금으로도 노인 채용이 가능하도록 해 노인 일자리 활성화를 도모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 하지만 비판이 커지자 노인을 최저임금 적용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게…
[기획]거세진 정년연장 요구…기업들은 ‘난감’
유일호 대한상의 고용노동정책팀장은 “아직 대기업 내 고령인력 인사제도나 문화가 자리 잡지 못한 상황에서의 고용연장은 양질의 일자리를 두고 세대 간 갈등을 부추길 수 있다”며 “고용연장을 위한 직무성과중심의…
[기획]정년연장 vs 청년실업…K-산업 해법 ‘시급’
대한상의 관계자는 “연공중심적 인사관리제도와 기업문화가 여전하고 중고령 인력의 근로조건 조정, 전환배치를 위한 노조와의 합의가 필수적으로 작용해 중고령인력 관리체계가 구축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며.
리더십 관련 기사
[미래세대가 닮고 싶은 CEO-미디어·엔터테인먼트·광고] 윤상현 CJ ENM 대표
또 윤상현 대표이사는 직원들과의 소통을 중요시하며, 유연하고 혁신적인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영진과 직원 간의 거리감을 줄이고, 개개의 의견을 경청하며 이를 반영하는 열린 경영을…
채용 관련 기사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베이비부머일자리기회센터 ‘일자리 매칭 Day’ 개최
채용설명회 참여 기업의 인사담당자가 ▲채용 조건 ▲채용 직무 ▲임금 조건 ▲복지혜택 등 직무 설명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즉시 현장 채용면접을 진행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쿠우쿠우 기업이 참여해 한식·일식…
“국시 합격 인재 떴다”…7급 젊은 공무원 등장에 난리 난 곳 [관가 포커스]
국내 한 대기업 인사 담당자 A씨는 얼마 전 신입 채용 절차를 진행하면서 ‘격세지감’을 느꼈다. 정부 부처의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공무원 출신들이 낸 이력서가 눈에 띄게 늘었기 때문이다. 그는 “기업들이…
‘신입보다 경력’…채용시장 개편 속도
인크루트의 ‘2024년에 주목할 HR이슈’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인사담당자들은 신입 채용위축이 더 심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들은 올해 HR 이슈로 △신입채용 감소(28.9%)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인크루트의 조사 결과 2022년과…
HR 관련 기사
기업용 AI 비서 전쟁…SKT, 물량공세 나선다
법무와 인적자원(HR), 제조, 영업 등 서비스 범위에 제한을 걸어놓지 않았다. 자체 개발한 ‘에이닷엑스’ 외에 오픈AI ‘GPT 4’, 구글 ‘라마2’, 앤스로픽 ‘클로드2’ 등 다양한 LLM을 활용한다는 점도 주목할…
“리더들 맞춤형 성장 이끌려면 HR팀 평가 방식부터 바꿔라”
“리더가 제대로 성장하려면 정확한 평가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리더십 평가·개발 기업 DDI의 버리티 크리디 부사장(사진)이 지난 19일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ATD24 인터내셔널 콘퍼런스&엑스포’에서…
[홍석환의 3분 경영] 왜 출근하는가?
주도적으로 일하며 항상 한 단계 위 수준의 일을 생각했고, 바로 위 상사는 어떻게 판단해 행동할 것인가 고민한다”고 합니다. 왜 출근하세요? 무엇을 느끼고 있나요? 감사하고 있나요?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경력단절이 아니라 경력보유, 육아·살림도 업무역량 높여줘”
HR 관점으로 본 다양성 포용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12년째 장애인표준사업장을 유지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베어베터의 임수빈 팀장은 “발달장애인 고용 확대와 좋은 고용의 질을 유지하려면 동료 관리자의 역할이 가장…
Very interesting information!Perfect just what I was searching for!Raise range